하반신 마비 승객 기어서 탑승하게 한 캐나다 항공사

입력 2023-11-01 00:36   수정 2023-11-01 00:37


뇌성마비로 하반신을 쓸 수 없는 승객에게 기어서 내리게 한 항공사가 논란에 휩싸였다.

30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 등 매체에 따르면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에 거주하는 로드니 하진스(49)는 지난 8월 아내 디애나와 함께 결혼기념일을 맞아 라스베이거스 여행길에 나섰다가 이러한 일을 겪었다.

디애나는 지난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여름에 에어캐나다 항공을 이용했다가 로드니가 비행기 12열에서부터 스스로 몸을 끌고 내려야 했던 것을 알고 있느냐"라며 승무원은 그가 비행기에서 내리는 것을 도와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디애나에 따르면, 당시 하진스 부부는 밴쿠버에서 라스베이거스로 가는 에어캐나다 항공을 이용했다. 로드니는 뇌성마비를 앓고 있어 걷지 못하는 상태였고, 평소에는 전동 휠체어를 이용했다고 한다. 하지만 비행기를 이용할 때는 기내 복도가 좁아 항공사가 제공하는 수동 휠체어를 이용해야 했고, 이들은 1년에 1~2회는 이런 식으로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다녔다.

그런데 이번에는 달랐다. 라스베이거스에 도착하자 승무원이 전동휠체어가 준비된 비행기 앞까지 '스스로' 가야 한다고 통보한 것이다. 하진스 부부는 처음에 승무원이 농담을 하는 줄 알았지만 승무원이 "다른 비행을 위해 비행기를 돌려야 한다"며 재촉하자 정말로 걸을 수 없는 몸을 끌고 비행기에서 내려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결국 로드니는 12열부터 비행기 문까지 자신의 팔로 기어서 나갔다. 로드니가 천천히 앞으로 기어가며 고군분투하는 동안 디애나는 그의 발을 들어 주며 도왔다. 이 모든 광경을 기내 청소부 8명, 승무원 2명, 기장과 부기장이 멀뚱히 지켜보고만 있었다. 디애나는 "어떤 사람들은 우리를 외면하고 어떤 사람들은 수치스럽게 쳐다보는 가운데 우리는 발버둥쳤다"라며 "남편은 다리를 다쳤고 나는 허리를 다쳤다. 하지만 감정적으로 훨씬 더 많이 다쳤다"고 호소했다.

이러한 소식이 알려지자 에어캐나다 측은 "우린 휠체어 보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심각한 서비스 오류가 발생한 경위를 조사할 것"이라며 공식 사과를 표했다. 또 항공사 측은 하진스 부부에게 2000 미국달러(약 270만원)에 해당하는 바우처를 제안했다.

그러나 디애나는 항공사의 보상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호소하며 "단지 다른 사람이 그런 일을 다시 겪지 않도록 변화를 주고 싶었을 뿐"이라고 밝혔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